<기사> [리더스포럼]양의 지혜로 사회갈등 비용 줄이자 [전자신문]

[리더스포럼]양의 지혜로 사회갈등 비용 줄이자(전자신문)

임주환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원장

2014년을 되돌아보면 사건·사고도 많았고 갈등으로 온통 1년을 보낸 것 같다. 사회·정치적으로 우리나라가 겪은 갈등은 모두 나열할 수 없을 만큼 많고 다양하다. 일반적인 것을 제외하고 ICT분야만을 보더라도 ICT융합을 통해 창조경제를 앞장서서 견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단통법 논란으로 1년을 보냈다. 700㎒ 주파수 활용 방안에 대해선 선진국을 포함한 해외 어느 나라에서도 문제가 없는데 유독 우리나라만 엉뚱한 방향으로 가겠다고 우리끼리 논쟁을 거듭하고 있다.

선진 외국에서는 오래전에 도입돼 이용되고 있는 ICT 융합의 대표적 분야인 원격진료를 놓고도 10년 넘게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원격진료가 실현되면 의료인들은 심지어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소위 핀테크로 불리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금융이 미국과 중국 업체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지만 스마트폰 보급률이 가장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고전적 금융시스템에 막혀 한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 이후 생략 –>

<디지털뉴스 이용규칙 중 일반원칙 1항에 의거 기사일부를 게재하지 않았으며 단순링크를 하였습니다. 상위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본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원본보기 : http://www.etnews.com/20150115000210

 
 
Do NOT follow this link or you will be banned from the site!